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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 신청 전 확인사항

다음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신청 시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가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SMS나 이메일로 신청 ID가 전송됩니다. 신청 ID를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 신청서 작성 전에 제출할 추가서류를 준비하여 주십시오.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서비스별 첨부서류]에서 확인하여 주십시오.
  • 평일 00:00~23:59까지 신청 완료시 신청 당일이 신청일이 되며, 휴일(토요일, 일요일 포함)에 신청한 경우 다음 업무개시일이 신청일이 됩니다.
  • 신청 후에 관할 보장기관 담당자가 추가서류 제출 요청 시, 추가서류 제출완료일이 신청일이 됩니다.
  • 신청서 제출(진행상태 접수대기) 이후에는 신청서 변경이 불가합니다. 변경할 사항이 있을 시에는 해당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를 잘못 선택했을 시 신청일자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선택한 서비스를 확인하십시오.
  • 아동의 보육관련 서비스를 변경할 경우(보육료↔양육수당 ↔유아학비) 급여지급 처리 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신청 단계별 저장정보는 [저장 후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른 시각으로 기록됩니다.
  • 작성만 하고 저장하지 않은 정보는 기록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신청 전, 관할 주민센터(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의 경우 관할 보건소)담당자와 상담을 한 후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온라인신청 서비스는 주민센터 방문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대체수단이며, 여러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신청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①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스템 작업 및 ②타 기관과의 연계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신청서 작성 또는 제출이 용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이 어려울 경우에는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반드시 신청서 제출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센터를 방문(평일 09:00~18:00)하여 신청 완료
  • 또는 홈페이지에서 제출이 가능하게 되었을 때 재시도하여 제출을 완료

    ①과 ②에 한하여 신청일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해당 주민센터에 요청
    단, 신청서 작성 실패 후 7일(휴일 포함) 이내 재신청 건에 한해 신청일 변경 유효

민원서비스 신청 전 확인사항 목록

서비스명, 온라인신청 대상 가구, 온라인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바로가기 정보 제공

서비스명 온라인신청 대상 가구 온라인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바로가기
노인일자리
사업
  • 만 65세 이상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조건에 부합하는 자(일부 사업 만 60세 이상)
  • 신청인(복지대상자)이 외국인인 경우
  •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따라하기 처리절차
복지급여
계좌변경
  • 만 19세 이상으로 복지급여 계좌변경 서비스를 희망하는 자 중 공인인증서가 있는 자

보육서비스(양육수당)을 받는 경우 19세 미만 자녀의 복지급여계좌를 부모가 대리 변경 가능

  • 신청인(복지대상자)이 외국인이 있는 경우
  • 만 19세 이상의 신청인(복지대상자)이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 신청인(복지대상자)이 미성년자(19세 미만)인 경우
  • 보장가구원이 아닌 사람의 계좌 또는 기관계좌로 변경하려는 경우
  • 복지급여를 압류방지통장으로 받고 있는 경우
  • 복지급여 계좌를 압류방지 통장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따라하기 처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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