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센터 > 자주 묻는 질문

자주묻는질문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검색
검색
확인

복지서비스 > 93건

교육비 신청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교육비를 신청한 후에는 해당 시군구에서 국세청, 금융기관 등의 협조를 받아 신청자 가구원의 소득과 재산을 조사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하고, 그 결과를 해당 학교로 통보합니다. 학교에서는 시군구에서 통보받은 신청자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하게 됩니다. 이후 학교는 교육비 항목별로 선정 사실여부를 문자메시지로 통보하고 해당 교육비를 감면 또는 지원하게 됩니다.



 

맞춤반을 이용하다가 취업을 해서 종일반이 필요하게 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맞춤반을 이용하다가 취업, 임신 등의 사유로 종일반이 필요한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나 복지로(www.bokjiro.go.kr) 사이트를 통해 맞춤반에서 종일반으로 변경신청하면 됩니다.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세가지가 작성화면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는 서비스선택, 신청정보입력및동의, 신청하기 3단계 신청서식을 작성해야합니다.

※ 보육료신청시 아이사랑카드 신규신청에 한해 아이사랑카드발급신청 화면이 추가됩니다.(서비스선택, 신청정보입력및동의, 아이사랑카드발급신청, 신청하기 4단계)

양육수당 소득기준과 금액이 궁금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시는 경우에도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분들이 양육수당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12개월 미만은 20만원, 12~24개월 미만은 15만원, 24~36개월은 10만원, 36개월 이상부터 취학전 연령의 12월까지 1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양육수당 지원대상 아동의 연령 산정 기준일은 언제입니까?

신청일 현재입니다. 예를 들어 7월1일 신청한 아동은 7월 1일 현재 84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단, 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 양육수당을 신청할 경우 출생일로 소급하여 지원됩니다. (출생신고서에  신청한 출생일 기준)

아이사랑카드 결제 시 수수료는 누가 부담합니까?

보육료를 결제할 때 발생하는 정부지원보육료 및 부모부담보육료에 따른 결제수수료는 정부가 부담하며, 기타 필요경비에 따른 결제수수료는 보육시설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아이사랑카드 분실 · 훼손 시 재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민센터에서 신규 및 재발급 신청가능하며  분실·카드 손상 등 단순 재발급은 전화(ARS),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금융기관(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방문을 통해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법정차상위 계층 가구의 경우에도 신청을 해야 하나요?

이번에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국민기초생활 보장법」등 각각의 절차에 따라 고교 학비(입학금,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고교 학교운영지원비, 학교급식비, 방과후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집중 신청기간(‘16.3.2 ~ 3.25)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양육수당을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치단체 시책사업으로 시행하는 양육지원 사업(셋째아 양육지원 등)과 보건복지부 양육수당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각 지자체마다 지원여부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지자체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정부지원보육료만 카드결제하고 부모부담보육료는 기존대로 통장수납이 가능합니까?

아이사랑카드는 정부지원보육료와 부모부담보육료가 함께 결제되므로 부모부담보육료만 별도 수납할 수 없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처리중입니다